(중금속을 측정하는 기기인가요?)
◆ TDS 측정기
TDS는 Total Dissolve Solids(총 용존 고형물질)의 약자로 "물에 녹아있는 물질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물속에는 유익한 미네랄 성분인 철, 칼슘, 마그네슘, 이온 등의 TDS가 약 100㎎/ℓ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수치는 물 맛을 좋게 할뿐 아니라 인체에 오히려 유익합니다.
TDS측정기를 물속에 집어 넣으면 바로 전자 계산기처럼 숫자가 나오는데 그 숫자에 10을 곱하거나 100을 곱하면 TDS수치가 계산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검사하면 역삼투압 정수기는 몸에 유익한 미네랄을 포함한 무기물질을 다 제거하여 증류수에 가까운 물을 만들므로 TDS가 10㎎/ℓ이하로 나타나며, 다른 물(생수 등)은 그 값이 100에서 7,800까지 오르게 됩니다.
(TDS수치가 높다고 해서 나쁜 물이 아니며 물속에 녹아있는 물질이 무엇인지는 정확한 수질검사를 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 전기분해기
전기 분해기는 물통 속에 철과 알루미늄의 두 가지 전극 봉을 꽂아 전기를 연결시키는 것으로 물 속에 있는 이온들이 반응을 일으키면서
보이지 않던 각종 물질이 앙금처럼 눈에 보이게 됩니다. 전해질(무기물질)이 많을수록 전기 분해 반응이 활발해지는데 이현상을 보고 물이 오염 되었다는 착각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정밀 분석하면 철 전극 봉 속에는 물 속의 무기질보다 더 많은 철, 망간, 납, 카드뮴 등이 함유되어 있고, 이들이 전류를 타고 용해 되어 더 많은 부유 물질을 형성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증류수나 역삼투압 정수기 등 무기물질(전해질)을 대부분 제거한 상태에서는 전기분해 반응이 낮아 철이 거의 용출 되지 않아 본래의 맑은 물빛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증류수에 가까운 역삼투압 정수기의 물은 전류가 통하지 않아 아무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결국 반응 후에 나타나는 앙금들은 물속의 오염물질이 아니라 전극에 서 용출 된 철에 의한 것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 전기 측정기
전기 측정기는 전해질(무기물질)이 물속에 함유되어 있을 경우 이들 무기물질이 전류를 전달 시켜 줌으로써 빨간 불이 들어오게끔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들 무기물이 없는 물인 경우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아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 같은 현상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나쁜 물과 좋은 물로 구별하는 것은 사기성 상술일 뿐입니다.
전체적으로 TDS측정기, 전기 분해기, 전기 측정기 등 간이 실험 도구는 대부분 물속에 함유된 각종 무기물질의 유무에 대한 측정이며
(산업용에만 사용되는 물 TEST 사용) 어떤 무기물질이 어떻게 함유되어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정밀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종합 수질 검사를 하게 되면 많은 비용이 들어가므로 원할 경우 종합적 으로 검사 받은 수질 분석표를 (주)솔고 기술 연구부에서 보내주고 있습니다.
물속에는 동, 납, 아연, 철, 망간, 카드뮴, 비소, 수은, 칼륨, 게르마늄, 칼슘 등 함유되어서는 안될 물질과 함유되면 좋은 물질 등이 함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음용 수에는 칼슘, 마그네슘등 미네랄성분이 50-100ppm정도 함유하는 것이 건강한 물입니다.